본문 바로가기

주식 스터디

ISA계좌로 리츠 투자하기-7개월 중간점검

반응형

리츠 투자의 계기

 

2019년 여름 회사의 한 선배로부터 점심을 얻어먹으면서 오늘의 점심은 배당수익으로 쏘는거라고 아주 자랑을 하셨다.

그래서 어떤 배당수익이냐고 관심있게 물어보았는데, ISA계좌로 리츠에 투자하면 배당수익은 비과세 되서 좋다고 하더라.

그날 나는 바로 묵혀두었던 ISA계좌에 최고한도로 입금하기로 마음을 먹고 입금과 투자를 해보기로 하였다.


ISA 계좌 한도

 

ISA 출시 당시 원래는 신한은행 다니는 친구의 실적을 채워주기위해 가입하고 1만원 넣어두었던 것을 내가 다른 상품으로 투자하여 운용할까 하여 미래에셋으로 계좌이전을 한 적이 있었다. (계좌이전은 해당 기관에 가서 신청서만 작성하고 전화로 그전에 있었던 기관에서 확인만 해주면 일주일 정도 뒤에 처리된다. ) 그러고 나서도 아무것도 투자하지 않았었는데, 이제 목표가 생겼으니 한번 넣어봐야지.

그런데 2000만원까지 가능한 줄알고 입금을 하는데 계속 실패하는 것이었다. 유선으로 문의해보니 재형저축과 합하여 한도 2000만원이라 지금 ISA의 한도는 그것을 제외해야 한다고 하더라.
미래에셋에 나와있는 ISA계좌에 대한 설명

 

그래서 재형적축은 월 100만원씩 하고 있으니, 연간 1200만원이고, ISA는 연간 800만원 투자가 가능하다.

800만원으로 설정하고 나니 입금이 가능해졌고, 선배에게 들었던 3가치 리츠를 매수하였다.

 

소득통산이 있어 한 상품에서 이익이 발생하였으나 다른 상품에서 손실이 발생할 경우 이익난 부분에 대해서 세금을 내지 않고 전체적으로 손익을 따져 이익난 부분만 과세대상으로 본다고 한다.

그리고 200만원까지는 비과세라고 하니 리츠의 배당소득도 200만원까지 비과세 되는걸로,,



 

 


7개월 뒤 수익률

 

겨울이 되기 전까지 3개의 리츠는 모두 올랐었다. 금번 3분기까지 정말 경이적인 그래프라고 볼 수 있는 맥쿼리 인프라인데 최고점 12,300원으로 이렇게 될 경우 배당수익률이 매우 떨어지게 되어 주가하락이 있을수 밖에 없을 것 같다. 맥쿼리인프라의 배당은 2월말, 8월말로 2020년 2월 한주당 350원에 배당되었다.

 

 

두번재로 투자한 리츠는 맵스리얼티. 역시나 같은 패턴의 상승과 하락을 보여준다.

다행히도 맵스리얼티는 올2월 공시에 배당금을 212원에서 243원으로 15% 증액하였다.

 

 

 

 

 

 

 

 

신한알파리츠도 드라마틱한 차트를 보여주는데 상장 이후 주춤한뒤 거의 매달 상승하였으나, 이렇게되면 배당금 140원의 수익률이 140*2(연2회)/9440원=2.9%가 되어 배당수익률이 많이 낮아지게 되어 투자매려이 감소한 것으로 보인다. 게다가 최근 코로나바이러스의 여파로 주식시장이 전반적으로 하락하락...

 

 

나의 현재 위치는 배당금이 증가한 맵스리얼티 외에는 평가금액이 줄었다. 배당금이 들어와 그나마 원금수준으로 ㅠ 계좌는 남아있었다. 이제 주가도 내렸으니 올해 800만원은 배당수익률과 주가를 따져서 추매하면 될 것인가.. 롯데와 NH프라임리츠도 상장하였으니 이리츠코크랩과 함께 추가매수 하는 것이 좋겠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