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스터디

자녀 증권계좌와 개인연금계좌 만들기(feat. 코로나의 저주)

반응형

자녀 주식계좌 만들기

 

한동안 미국 주식이 활황이어서 아이들에게 장기적으로 미국주식을 사서 묵혀두면

언젠가 높은 이익을 얻을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을 하니 지금 당장 주식을 사주고 싶었다.

그래서 평소 주식거래를 하는 미래에셋에 가서 해외주식투자용 종합계좌와 펀드 투자용 연금계좌를 만들어 주기로 하였다.

그전에 그동안 넣어두었던 청약통장은 해지하였다 ㅠ 미성년때 청약통장은 2년만 인정된다 하여 만 20세가 되기 전에 한번 다시 만들어 줄 생각이다.

청약통장을 해지한 돈 약 1000만원 정도는 펀드에 투자하고, 매달 소액으로 입금하는 돈들은 미국주식 또는 해외 펀드에 투자해보려 한다.

먼저 필요한 서류를 꼭 지참해야 하는데, 나는 기본증명서를 빠뜨려서 두번 방문했었다.

 

자녀 주식계좌 필요서류

1. 기본증명서

2. 가족관계증명서(주민번호 나오게, 상세)

3. 아이들 인감

4. 신분증

 

아이들의 계좌를 만들기 위해서는 기본증명서가 꼭 필요하고, 인감이 없다면 사인을 하여도 괜찮았다.

이렇게 증권계좌와 연금계좌를 만들고 인터넷, 스마트 뱅킹을 신청하여 내 핸드폰에 공인인증서도 다운받으면 아이들 계좌에서 매수/매도가 가능하다. 그리고 내가 관리자로 설정하여 내 이름으로 로그인 해서도 아이들 계좌를 조회할 수 있다.

 

자녀 개인연금펀드 계좌 조회 화면

 

자녀 개인연금 계좌 조회화면

 

먼저 개인연금계좌에 거치식으로 펀드를 2종류를 매수하였다. 개인연금은 손익통산이 가능하여 이익과 손실을 합계하여 과세하고, 나중에 아이들이 커서 소득이 있을 때 세액공제용으로 사용할 수 도 있다. 다만 세액공제를 받게 되면 출금이 제한되고 나중에 연금으로만 수령이 가능하다고 한다.

내 증권계좌 아이디로 로그인해서 자녀 연금계좌 화면을 조회하고 매수, 매도도 가능하다.

그런데 지금 코로나 패닉으로.. 한때 20% 정도 까지 올랐던 이 펀드들 아주 어디가 바닥인지 모르게 하락중 ㅠㅠ

 

 

해외주식도 넣으려다가 Tiger 나스닥100을 먼저 사볼까 해서 넣었지만.. 결과는 ㅠㅠ

 

자녀 주식종합계좌 조회 화면

 

자녀 증권 종합계좌 조회 화면

 

하아.. 미국이여 다시 일어나라 제발!!@

매수는 상품앱이 아닌 주식거래 앱과 연동하여 가능하다.

나중에 너무 내려갔다 싶으면  FAANG 주식을 조금씩 사모으고 싶다. 20년쯤 아~주 장기적으로 보면 괜찮겠지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