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동산 스터디

국내 상장 리츠종목 6개 정리

반응형

 

2020년 4월 현재 상장된 우리나라 리츠종목은 6개이다.

(롯데리츠, 이리츠코크랩, 신한알파리츠, NH프라임리츠, 모두투어리츠, 케이탑리츠)

 

안정적이고 높은 배당을 지급하여 저성장 시대의 유망한 투자처로 주목되는 상장리츠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한다.

 

 

 


 

1. 롯데 리츠

 

롯데위탁관리부동산투자회사(롯데리츠)는 롯데쇼핑이 보유한 백화점, 마트, 아울렛 8개 자산을 기초 자산으로 하는 리테일 리츠이다.

10개 점포는 세 개의 트렌치(Tranche)로 묶여 점포 임대계약의 연장과 해지는 트렌치 단위로 진행한다.

임대료 지급은 매장별 매출에 따라 정산되는 구조가 아닌 롯데쇼핑이 전체 임대료에 대해 지급하는 구조로,

개별 점포에서 손익분기점을 달성하지 못할 경우에도 롯데쇼핑이 임대료를 책임지는 구조이다.

 

우량한 임차인과 낮은 조달금리 - 롯데쇼핑이라는 우량 임차인이 스폰서로 참여함에 따라 롯데리츠는 국내 리츠업계 최초로 신용평가사들로부터 A+ 자체 신용등급을 부여받았다.

 

롯데리츠 구조
롯데리츠 주가추이

 

 

 

2. 이리츠코크랩

 

이리츠코크렙은 이랜드리테일이 운영하는 뉴코아아울렛 일산점, 평촌점, NC백화점 야탑점을 기초자산으로 상장한 리테일 리츠이다.

2018년 6월 유가증권시장에 상장하였으며, 공모자금으로 2001아울렛 중계점과 분당점을 보유하고 있는 리츠(KB와이즈스타 제6호 위탁관리리츠)의 보통주 지분 100%를 취득하였다.

 

 

이리츠코크랩 기초자산
이리츠코크랩 구조

 

이리츠코크랩 주가추이

 

 

3. 신한알파리츠

 

신한알파리츠는 판교역세권에 위치한 판교 크래프톤 타워와 용산 더프라임 오피스를 기초자산으로 하는 오피스 리츠이다.

2018년 8월 유가증권시장에 상장하였으며, 신한금융그룹이 만든 첫 번째 위탁관리리츠이다.

신한리츠운용은 자산관리를 담당하고, 신한은행, 신한금융투자, 신한생명이 입주하여 임대료를 납부한다.

 

신한알파리츠 구조 및 기초자산 현황
신한알파리츠 주가추이

 

 

4. NH프라임리츠

 

NH프라임리츠는 오피스 지분 증권에 투자된 재간접리츠로서 편입자산은 서울스퀘어, 강남N타워, 삼성물산 서초사옥, 잠실 삼성SDS타워 4개로 구성된다.

성루 핵심지역인 서울역, 강남구 테헤란로, 강남역, 잠실역에 위치한 자산으로 구성되어 있어 안정적인 임대수익이 가능하다.

현재 오피스 주요 임차인은 11번가, WeWork, Benz(서울스퀘어), EA코리아, KB부동산신탁, 롯데공유오피스(강남N타워), 삼성화재(삼성물산 서초사옥), 삼성SDS(삼성SDS타워)가 있다.

 

NH프라임리츠 편입자산 현황
NH프라임리츠 주가추이

 

5. 모두투어리츠

 

모두투어리츠는 국내 여행사인 모두투어 그룹이 2014년 설립한 자기관리부동산회사로서 국내 최초의 호텔 리츠이다.

모두투어 네트워크가 29% 지분을 지닌 앵커투자자로, 운영사인 모두스테이를 100% 소유하고 있다.

 

모두투어리츠 지분 구성 및 호텔사업 구조
모두투어리츠 보유 호텔 자산

 

모두투어리츠 주가추이

 

 

6. 케이탑리츠

 

케이탑리츠는 자기관리부동산회사로서 투자운용자산은 근린생활시설 6개, 교육연구시설 1개, 단독주택 1개 총 8개로 구성된다.

 

케이탑리츠 운용자산
케이탑리츠 주가추이

 

반응형